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백종화심리상담센터’ 백종화 대표, “전문 상담을 통해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삶을 사랑해 보세요.”

등록일 2020년09월16일 14시3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백종화심리상담센터’는 각종 심리 검사, 생애 상담, 치료적 상담, 사회성 프로그램, 부모-자녀 관계 개선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심리적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는 곳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갖춤으로써 정서적 건강과 인지 발달을 알맞게 매칭하며, 이를 통해 내담자가 삶에 적응하고 건강한 마음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그렇다고 해서 정신적이거나 심리적인 문제를 단순하고 간단하게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내담자에게 주어진 맥락을 모두 고려하여 그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하며, 자신이 처한 상황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삶을 보다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기 자신과 삶을 사랑하는 법을 다시금 배우게 된다.

 

오늘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에 위치한 ‘백종화심리상담센터’의 백종화 대표를 만나 보았다.

 

‘백종화심리상담센터’의 백종화 대표
 

Q. 백종화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심리적 문제를 안전하고 전문화된 상담 시스템 안에서 만족스럽게 풀어갈 수 있도록 하며, 정서적 건강과 인지 발달의 최적의 매칭 효과를 만들어서 유능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입니다.

 

Q. 백종화심리상담센터의 주 전공 분야와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심리 검사: 임상심리검사, 영유아심리검사, 놀이평가, 인지언어학습검사, 기질검사, ADHA진단검사

 

생애 상담: 양육상담, 성인상담

 

치료적 상담: 놀이치료, 인지학습치료, 미술치료

 

단기 프로그램: 사회성 프로그램, 부모-자녀 관계 개선 프로그램

 

인지학습치료 교재 출판(예정): 육아감각, 공부는 나의 힘, 초등생 성적보다 공부습관

 

Q. 상담, 치료 과정에 대한 기대효과와 궁극적 목표가 있다면

A. 문제나 어려움의 단순한 제거가 아니라, 내담자와 가족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내담자와 치료자가 함께 성장하면서 중요한 사회적 일원이 되는 것입니다.

 

‘백종화심리상담센터’의 실내 모습
 

Q.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백종화심리상담센터만의 특징이 있다면

A1. 상담자 간 건강하고 애정적인 관계와 밝은 센터 분위기: 생일 파티, 크리스마스 파티 등을 합니다.

A2. 치료사들의 상담 능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수퍼비젼과 교육

A3. 기관은 상담자의 성장을, 상담자는 기관의 성장을 위한 관심과 지원

A4. 내담자의 문제만이 아닌 전 생애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 떡데이, 하트데이, 유기농산물 나눔

A5. village effect: 20년 가까이 한 지역에 있으면서 언제든 다시 찾을 수 있는 안전 기지 같은 센터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자기 존중, 타인 존중, 세상 존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감정 - 인지 – 관계의 균형이 잡힌 자아 성장을 추구합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상담이 내담자에게 북극성 같았으며, 오랜 시간 방황하며 탈진했을 때 갈 길을 찾게 하였다고 들었을 때입니다. 상담자 선생님께서 퇴직하시면서 이곳은 내담자가 치료받기에 좋은 곳이기도 하지만, 상담자에게도 행복하고 성장을 이뤄가는 가장 적합한 곳이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입니다.

 

Q. 평소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 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A. 갤러리에 다니기도 하고, 농장 꼬마 동산을 가꾸기도 합니다.

 

‘백종화심리상담센터’의 상담 모습
 

Q. 현재의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어떤 형태로든 상담자 모두가 연결되게 하는 것입니다. 매주 간단한 미팅으로 센터와 내담자의 상황을 모두 파악합니다. 매년 일 년의 핵심 주제를 설정하여 워크숍을 하고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팀별 상담 프로그램을 연구 및 발표하기도 하고요. 상담자의 심리적 건강, 신체적 건강을 돕고자 하는 것이 노하우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첫 번째로, 상담과 교육의 유기적 관계에 대한 인식을 퍼뜨리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부모의 자기 통찰과 심리적 성장을 촉진시키고자 하고요. 마지막으로 셀프 상담 프로그램을 보급하고자 합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자신을 사랑하려면 자신에게 다가가고, 사람을 사랑하려면 사람에게 다가가고, 자연을 사랑하려면 자연에게 다가가고, 삶을 사랑하려면 삶에 다가가세요. 그런데 ‘어떻게’ 하는 마음이 생길 때는 좋은 전문 상담자를 찾아가세요.

 

민형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