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미트로 프리다이빙’ 박광모 대표 “프리다이빙을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안전하게 즐기는 법을 가르치며 취미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등록일 2020년09월09일 16시1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고대시대에 난파선으로부터 값나가는 물건을 인양하기 위해 잠수부들이 동원되었는데 인양작업에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잠수부에게 획득한 물품 가격의 일정 비율을 지급하도록 명시한 법률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로드 해사’법이라고 하는 이 법에 의하면 난파선의 수심이 50피트(15미터) 이상이면 잠수부에게 인양한 가치의 1/3, 그리고 90피트(30미터) 이상이면 절반을 주게 되어있다 한다. 이처럼 지중해에서 해면, 붉은 산호, 값나가는 어패류 채취, 난파선 작업 등의 사업적인 무호흡 잠수가 오랫동안 이어져 와 오늘날의 프리다이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프리다이빙은 수중에서 무호흡으로 하는 모든 활동을 총칭한다. 프리다이빙의 형태로는 수면무호흡, 수평 잠영, 수직 다이빙 등의 형태가 있다. 한국에서는 최초로 2010년 ADIA에서 프리다이빙 교육을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AFID, AIDA, PADI, SSI, CMAS 등의 협회에서 프리다이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프리다이빙을 이용하여 무호흡 상태에서 최대수심에 도달하거나, 수평으로 최대 거리 잠영하기, 길게 숨 참기 등의 종목으로 경쟁하는 경기가 대중에 많이 알려져 있다.

 

이번에는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에 위치한 ‘미트로 프리다이빙’ 박광모 대표와 이야길 나눠본다.

 

‘미트로 프리다이빙’ 박광모 대표
 

Q. 미트로 프리다이빙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오랜 꿈이었던 세계 일주(여행)를 하기 위하여 2017년 3월, 10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세계 일주를 하던 중 이집트 다합이라는 도시에서 프리다이빙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프리다이빙을 배우면서 많은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되었고, 이 좋은 프리다이빙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안전하게 즐기는 법을 가르치며 취미를 공유하고 싶게 되었습니다.

 

Q. 미트로 프리다이빙의 주 전공 분야와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프리다이빙” 전문 강습, 물 공포증 극복. AIDA 프리다이빙 협회의 프리다이빙 교육 시스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리다이빙부터 AIDA1 Level, AIDA2 Level, AIDA3 Level, AIDA4 Level 교육으로 레벨별 차등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1. 주요 연령층과 주 교육 대상

만 16세 이상~만 60세 미만

 

A2. 구간별 프로세스

체험 다이빙 (반나절 소요) : 다이빙 전용 풀(5m)에서 체험 방식으로 진행

 

AIDA1 (1일 소요) : 다이빙 전용 풀(5m), 숨 참기 1분 30초, 수중 수평 잠영 25m

 

AIDA2 (4일 소요) : 이론(3시간), 숨 참기 2분, 수중 수평 잠영 40m, 구조 레스큐 훈련, 수심 16m 프리다이빙

 

AIDA3 (5일 소요) : 이론(3시간), 숨 참기 2분 25초, 수중 수평 잠영 55m, 구조 레스큐 훈련. 프리폴을 이용한 수심 24m 프리다이빙

 

AIDA4 보조강사 과정 (7일 소요) : 이론(6시간), 숨 참기 3분 30초, 수중 수평 잠영 70m, 구조 레스큐 훈련, 마우스 필 이퀄라이징을 이용한 수심 32m 프리다이빙

 

Q. 상술한 커리큘럼의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나

A. 수업방식은 주로 이론 수업을 제외하고는 창원 종합 실내수영장 다이빙 잠수풀과 남해 인근 바다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교육생의 역량에 따라 수업 이외의 무제한 자율 트레이닝 시스템을 도입하여, 안전하고 멋진 프리다이버 양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에 기반하여 프리다이빙을 강습하며 버디 시스템을 강조하여 혼자 하는 스포츠가 아님을 강조합니다. 1:1~1:4 수업 방식으로 진행되며, 먼저 상담 후 교육 레벨 과정 결정 후 등록하여 개개인별로 맞춤 시간대에 강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트로 프리다이빙’의 수업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미트로 프리다이빙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수영을 전혀 하지 못해도 누구나 프리다이버가 될 수 있으며 물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프리다이빙 강사라는 직업은 누구나 될 수 없습니다. 바다를 사랑하고 물을 사랑하고 강습에 보람과 행복을 느끼고 자부심이 있는 강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게 바로 ‘미트로 프리다이빙’입니다. 또한 항상 노력하고 공부하며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다양한 경험이 있는, 세계적인 프리다이빙 대회에 참가하여 대회 공식기록을 보유한 노하우가 있는 강사들이 특징입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안전한 프리다이빙, 멋진 프리다이버의 탄생, 어디에서든 제대로 된 “프리다이버”라고 외칠 수 있는 실력, 배려심 있고 예의 있는 프리다이버를 양성하기 위해 도와주는 것이 제 가치관입니다.

 

‘미트로 프리다이빙’의 단체 모습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한 교육생은 어릴 적 물에 빠진 경험이 있어 물 공포증이 있었습니다. 물 공포증을 가지고 있었지만, 교육생이 “물 공포증을 갖고 있어도 프리다이빙을 배울 수 있냐”라고 물었고 저는 “됩니다. 의지만 가지고 저만 믿으시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물 공포증을 가지고 계신 교육생이어서 1:1로 진행하였고 힘들어하는 모습과 극복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며 옆에 있었습니다. 이 교육생은 물 공포증을 극복하고 현재는 AIDA2레벨을 취득했습니다. 이런 모습에 뿌듯하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저는 여행을 좋아하고 산을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합니다. 여행을 하다 보니 사람과 융화되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이 진심으로 교육생을 위하고, 교육생에게 저의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된 게 노하우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저는 지금은 바다가 좋고 물이 좋고 사람이 좋고 프리다이빙 강습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현재는 큰 욕심 없이 많은 프리다이버가 양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후, 저는 세계 최초의 프리다이빙 전문 협회인 AIDA 프리다이빙 교육 시스템으로 많은 프리다이버를 양성하고 프리다이빙의 즐거움을 전파하며, 많은 분이 프리다이빙을 교육할 수 있고 전파할 수 있는 강사 트레이너를 목표로 차근차근 많은 프리다이빙 지식을 공부하고 또 공부하고 공부하며 바다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강사 트레이너가 되어 강사교육과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우려는 많은 프리다이버를 양성하고 싶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프리다이빙을 배워보시면 물놀이의 질이 달라집니다. 물속에서 보는 세상과 물 위에서 보는 세상은 땅에서 보는 세상과 하늘에서 보는 세상처럼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프리다이빙을 배워볼 기회가 있다면 프리다이빙을 자신에게 맞는 강사님을 선택하여 꼭 배워보시길 추천합니다.

임재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2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