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펠레리꼬 가죽공방’ 이용현 대표 “누군가 원하는 디자인을 제작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품을 선물로 줄 수 있는 매력적인 작업인 가죽공방을 알리고 싶습니다.”

등록일 2020년09월08일 15시2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많은 사람이 명품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다. 싸게는 수십만 원부터 비싸게는 수백, 수천만 원까지 그 가격만으로도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구매해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거나 한 번쯤은 동기부여가 되기도 한다. 단순히 잘 만든 제품을 명품이라고 하는 것보다는 수년, 수십 년간 수제로 한 제품을 만드는 데에 독보적인 실력을 갖춘 사람이 한 사람을 위해 오랜 시간을 투자하며 장인의 솜씨로 제작한 제품을 명품이라고 한다.

 

이렇듯 명품은 제품의 퀄리티도 있겠지만 제품을 만든 사람의 정성과 손길이 크게 작용하는 경향이 크다. 이러면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볼 텐데 평상시에 내가 사용하는 가방, 지갑 등 악세서리들을 직접 만든다면 어떨까 하고 말이다. 가방, 지갑 등을 스스로 제작하여 사용한다면 세상 그 어떤 명품과도 비교할 수 없는 나만의 명품이 될 수 있다.

 

이번에는 경기도 남양주시 호평동에 위치한 ‘펠레리꼬 가죽공방’의 이용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펠레리꼬 가죽공방’의 이용현 대표
 

Q. 펠레리꼬 가죽공방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처음 우연한 계기로 쇼핑몰(오프라인)에서 가죽 가방, 지갑 등의 판매로 시작을 했습니다. 판매자로서 전문가 위치에 올라서게 됐을 때쯤 욕심으로 가방공장을 운영하게 되었죠. 그동안의 노하우로 디자인이나 퀄리티에는 엄청난 자신이 있었어요. 그러다 중국에서 저품질에 아주 저렴한 제품들의 국내 유입과 대형 인터넷 쇼핑몰들의 등장으로 한국에서 좋은 재료로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 하는 건 가격에서부터 경쟁을 할 수가 업었죠. 그러다 핸드메이드 가죽공방을 알게 되었고 제가 가진 기술로 사람들을 가르치고 누군가가 원하는 디자인을 제작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선물을 줄 수 있는 매력 있는 직업이라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Q. 펠레리꼬 가죽공방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연령층은 남녀노소라고 대답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가죽공예 수업, 주문 제작, 리폼, 가죽염색, 복원 등

 

A3. 진행하는 서비스별 특징

가죽공예 수업 : 수업을 통해 수강생분들의 기량을 쌓아 각자 취미나 창업에 도움을 줍니다.

 

주문 제작 : 나만의 디자인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선물을 만들 수 있으며 또한 편하게 오랫동안 사용하던 제품이 낡아 더 구할 수 없을 때 제작해 줌으로써 고객님에게 새로운 애착이 생길 수 있게 만들어 드리죠. 리폼, 염색, 복원은 같은 맥락인데요. 값이 나가거나 추억이 있는 제품들을 다른 디자인으로 또는 다시 새것처럼 만들어 주는 작업입니다.

 

‘펠레리꼬 가죽공방’의 전경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펠레리꼬 가죽공방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유사 업종과 비교 하자면 남들보다 좀 유난스러울 정도로 꼼꼼함 때문에 조그마한 흠집도 용납을 못 하고 다시 만들어드리고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꼼꼼한 성격으로 수업이나 의뢰받은 어떤 일이든 꼼꼼하게 고객을 무조건 만족하게 하고 특히나 지불한 금액이 아깝지 않게 ‘펠레리꼬 가죽공방에 한 번도 의뢰한 적은 없어도 한 번만 의뢰한 사람은 없다.’라는 것이 저의 가치관입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수업으로서는 졸업 후 가죽공예를 직업으로 잘 되신 분들을 보면 제자이자 경쟁자가 되어 이보다 더 뿌듯할 순 없겠죠. 제작이나 복원으로는 의뢰한 분들이 진짜 실력을 알아봐 주시고 다른 곳과의 차이점 그리고 가치를 알아보고 인정해 주실 때 보람을 느껴요.

 

‘펠레리꼬 가죽공방’의 현장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어떤 일이던 마찬가지일 겁니다. 처음엔 실수가 많은 건 당연하겠죠. 나름 꼼꼼하게 운영 계획을 세우고 오픈을 했지만 만족스럽지 못했어요. 이때 불편함을 이해해 주시고 솔직하게 말씀해 주신 수강생분들이 있어서 고쳐 나갈 수 있었어요.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가죽은 일류가 사용한 가장 오래된 소재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없어서는 안 될 멋진 소재죠. 제 생각이지만 가죽 제품이 한 개도 없는 사람보다 하나라도 있는 사람이 더 많을 겁니다. 인구가 늘어나고 성인이 늘어남에 따라 가죽의 수요도 점점 늘어나겠죠. 그러기 때문에 가죽 관련 일들의 전망은 꾸준할 거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대한민국에 가죽공예는 불과 몇 년 사이 급속도로 발전했고 또한 세분화되어 여러 가지 직업도 생겨났죠. 이렇게 안목이 높아진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물론 매년 공방이 문을 닫고 새로 오픈하기를 반복하고 있지만 분명 살력 있는 공방이 오래 살아 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속 공부할 것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어떤 분야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수준이 높아져야 제품의 수준도 높아지죠. 무조건적으로 저렴한 수업을 찾는다면 그만큼 수업과 제품의 질은 저렴해질 수밖에 없죠. 외국에 명품브랜드에 소속되어있는 장인들보다 더 실력 있는 국내 장인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국내 실력자들이 진짜 실력을 뽐낼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방성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