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당신의 작은 예술, 소소한 일상을 빛내줄 레진공예, ‘도로시팩토리’의 전지은 대표를 만나다.

등록일 2020년08월31일 16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레진 공예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아직까지는 많은 대중들에게 레진이란 소재가 일상적으로 친숙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 레진이란, 유기화합물 및 그 유도체로 이루어진 비결정성 고체 또는 반고체다. 이는 천연수지와 합성수지(플라스틱)로 구분되며, 모형제작이나 캐스팅에 사용되는 것이 후자인 합성수지로 현재 공예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공예용 레진을 이용한 것이 레진공예다.

 

‘도로시팩토리’는 이러한 레진 공예를 다루는 공방이다. 실제로 레진 공예는 인테리어 소품 및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한 기술이다. 특히나 ‘도로시팩토리’에서는 1액형 레진보다 덜 알려져 있으나 활용도가 높은 레진 플루이드 스킬 클래스 오픈을 앞두고 있다. 이곳의 전지은 대표 또한 이 작업을 더욱 왕성히 하여 관련 전시회를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무엇보다 그는 ‘도로시팩토리’라는 공방이 레진 작가들과 취미로 작업하는 사람들과 함께 이 경험을 공유하며, 서로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이들과 함께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며, 앞으로 국내에서 레진 공예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에 위치한 ‘도로시팩토리’ 전지은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도로시팩토리’ 전지은 대표
 

Q. 도로시팩토리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소소(小小)하게 소소(炤炤)하다.’ 작품이라는 것이 크기와 상관없이 내 손안에서 탄생할 수 있고, 직접 만든 작품과 함께하며 소소하게 빛나는 일상을 함께 공유하고 싶은 마음으로 도로시팩토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도로시팩토리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연령에 상관없이 의미있는 것을 만들고 싶은 모든 분들이 대상이며, 미취학아동은 혹시 모를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별도의 프로그램을 보호자동반하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레진공예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부터 전문가 과정인 정규반과 다양한 기관/단체로의 레진 출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레진 주문제작품, 그리고 레진공예에 사용되는 재료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악세사리부터 인테리어 소품까지 다양한 분야로 접목이 가능한 레진공예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클래스에는 공예용 광경화 레진과 상온경화형 에폭시 계열의 2액형 레진을 작품에 특성에 맞춰 원데이와 정규반으로 나눠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성품이 아닌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여 완성되는 주문제작상품과 다양한 기관/단체의 의뢰를 받아 주제 특성에 맞춘 단체 출강, 그리고 레진공예 접근성의 확대와 좋은 작품이 탄생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재료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도로시팩토리’의 작품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도로시팩토리만의 특징이 있다면

A. UV레진을 쉽게 알아갈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와 다양한 노하우,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구성 된 정규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액형 레진을 사용하여 레진 플루이드를 체험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와 여러 가지 플루이드 기법을 다양한 곳에 응용할 수 있는 스킬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념이 될 만한 작품이나 개인의 요청에 따른 맞춤 제작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선물이나 업체의 의뢰내용에 맞춘 제품을 제작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납골당 안치단에 드라이플라워 미니 화분을 담은 레진오브제 제작과 관련된 의뢰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수강생들과의 소통과 교감을 반영하여 계속해서 발전하며, 공예재료 판매에 있어서는 눈속임 없이 항상 정직하고자 합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수업이 끝난 후 만족해하는 수강생들의 모습을 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제가 처음 레진을 시작할 당시에는 스킬과 노하우가 없어 답답하고 속상하기도 했었는데, 작가 활동을 하며 겪었던 경험을 토대로 쌓아온 작업스킬과 그에 관련된 노하우를 수강생들에게 가르치고, 그 내용을 수강생들이 습득하여 멋진 작품을 완성할 때 뿌듯합니다.

 

그리고 모든 수강생들과 함께한 시간이 기억에 남지만, 그 중에서도 특별한 기억을 꼽자면 처음 방문했을 때는 낯을 가렸는데 원하는 방향으로 표현하며 작업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더니, 재방문 때 반가워해주며 즐겁게 작업에 임하던 귀여운 9살 단골 수강생과 작품 예시 사진이 마음에 들어 먼 지역에서 일부러 우리 공방까지 방문하게 되었다고 해주셨던 많은 분들 모두 기억에 남습니다.

 

‘도로시팩토리’의 작품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직장생활과 그 외에 여러 가지 사회경험을 통해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들이 창업과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공방이 클래스나 작품 활동으로만 운영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그 동안 쌓아온 경험이 있었기에 공방 창업을 생각할 수 있었고, 실제로 공방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레진 작가활동으로 쌓아온 이력과 작업 노하우들은 심도 있고 차별화 된 클래스가 탄생할 수 있었던 비결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레진공예를 통해 축적되는 경험들은 다양한 분야와 접목하여 확대될 수 있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국내에서는 아직 1액형 레진보다 덜 알려져 있으나 인테리어 소품 및 여러 분야와 접목이 가능한 레진 플루이드 스킬 클래스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레진 플루이드 클래스로 많은 분들과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저 또한 레진 플루이드 작업으로 더욱 활발히 활동하여 내년에는 관련 전시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진 작가님들과 취미로 레진 작업을 하시는 분들 모두 즐겁고 편하게 작업하며, 보다 퀄리티 높은 작품이 탄생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UV레진을 런칭했습니다. 또한 레진공예의 재료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의 판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레진은 생각보다 우리의 일상 속에서 더 많이 볼 수 있지만, 낯설게 느끼는 분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레진공예라는 존재를 알지 못하셨거나 알고는 있지만 아직 접해보지 못했던 분들 모두에게 도전할 용기나 기회가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의 작은 예술로 모든 순간이 빛나기를.

 

고성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2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