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꿈꾸는재봉틀’ 조주은 대표, “편편한 원단으로 입체적인 소품과 옷을 완성하는 순간 만들 때 힘든 감정은 싹 잊게 됩니다.”

등록일 2020년06월18일 14시4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취미를 가지려고 하고 있다. 이전에는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야 취미생활을 할 수 있다고 치부해버리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여유를 갖기 위해 취미를 가지려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게 되었고, 현대 사회도 이러한 사람들이 보다 더 쉽고 편리하게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변화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각종 공방들이 각광받게 되었고, 꼭 공방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매체를 통해서도 여러 가지 취미를 배울 수 있도록 사회가 변화되었다.

 

오늘 소개할 ‘꿈꾸는재봉틀’은 소품과 옷 등을 재봉틀로 만들어 볼 수 있는 곳이다. 조주은 대표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의식주 중에 한 가지인 옷을 만드는 기술은 앞으로도 가치있는 교육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꿈꾸는 재봉틀’에서는 집을 꾸미기 위한 쿠션, 발매트, 티슈커버, 커튼, 이불 등의 홈패션 소품들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만드는 과정은 힘들고 다소 어려울 수 있겠지만 결과물은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만족도가 훨씬 클 것이다. 또한 조주은 대표는 집에서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동영상매체로의 교육도 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보다 더 쉽고 편하게 재봉틀을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물동에 위치한 ‘꿈꾸는재봉틀’ 조주은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았다.

 

‘꿈꾸는재봉틀’ 조주은 대표

 

Q. ‘꿈꾸는재봉틀’을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오랜 기간 문화센터 시간강사를 했습니다. 차츰 나만의 공간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육아와 함께 경제적인 효과도 창출하고 싶었습니다.

 

Q. ‘꿈꾸는재봉틀’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게임대신 손으로 만들기를 좋아하는 초등학생부터 자녀를 모두 키워놓으시고 시간여유가 많으신 어른들까지 전세대가 즐길 수 있습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재봉틀로 소품과 옷 만들기를 가르치는 공방이에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의식주 중에 한가지인 옷을 만드는 기술은 앞으로도 가치 있는 교육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홈패션(Homefashion) 뜻 그대로 재봉틀로 우리집을 꾸미기 위한 쿠션, 발매트, 티슈커버, 커튼, 이불 등 소품을 배우는 과정이 있습니다. 실력이 좋아지면 내 옷을 비롯한 가족의 옷을 만드는 단계가 있습니다. 전공자들을 위한 실기수업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타 사와 비교해 볼 때의 ‘꿈꾸는재봉틀’만의 특징이 있다면

A. 보통 일반 공방일 경우에는 판매패턴을 베껴서 봉제기술만 가르쳐 드리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양장기능사와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 학생 개개인 몸에 맞는 패턴을 가르쳐드립니다. 힘든 만큼 완성하셨을 때 보람은 두 배이죠. 실제로 대학에서 실기강의를 했던 경험으로 전공생들에게 실제 교육과정에 맞춰 설명을 해 드립니다.


‘꿈꾸는재봉틀’ 작업물 모습

 

Q. ‘꿈꾸는재봉틀’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취미로 재봉틀을 배워서 시험 치는 것도 아니고 직장에 취직하는 것도 아니기에 편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오실 수 있는 공방이었으면 좋겠어요. 학생들에게 왜 자주 안 오시냐고, 왜 더 많이 만들어 보시지 않느냐고 재촉하지 않고, 하고 싶을 때, 하고 싶은 만큼 수업하는 공방입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어딘가 몰두하고 싶어서 오시는 분들이 계세요. 예를 들면 큰 병을 앓으셨던 분, 부모님께서 돌아가셨거나, 자식을 가슴에 묻거나 이렇게 마음의 상처를 갖고 힘든 시간을 잊기 위해 재봉틀을 배우시는 분들이 계세요. 제가 의사는 아니지만 재봉틀에 빠져 잠시라도 힘든 시간을 잊고 즐거움을 찾으실 때 정말 보람을 느낍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담녀

A. 직접 만들어서 선물했을 때 부끄럽지 않도록 수준 높은 기술을 가르쳐 드립니다, 더 나아가 판매까지 하실 수 있도록 좋은 원단가게도 많이 소개시켜드립니다. 한 개인의 취미로 시작해서 직업이 될 수 도 있다는 생각으로 가르쳐드리니 한번 등록하신 분은 오랫동안 수업하시고 소개도 많이 시켜주십니다.


‘꿈꾸는재봉틀’ 전경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공방에서 수업할 때는 아무래도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따릅니다. 작년부터는 유튜브‘꿈꾸는 재봉틀’을 시작해서 현재 구독자가 1만 3천명이 넘고, 밴드를 통해 온라인 유료강좌를 시작해서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몇 십 배의 수익을 더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제 재봉틀 수업도 온라인으로 배울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해외에서도 제 수업 듣는 분이 계시고, 뉴질랜드 교민께서 공방에 찾아오십니다. 이제 더 이상 대구에 있는 작은 공방이 아니고 전 세계적으로 재봉틀 수업을 하는 ‘꿈꾸는재봉틀’의 ‘꿈틀쌤’이 되고 싶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재봉틀로 무언가를 만들기는 많은 분들의 로망입니다. 편편한 원단으로 입체적인 소품과 옷을 완성하는 순간 만들 때 힘든 감정은 싹 잊게되죠. 꿈만 꾸지 말고 도전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영창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