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숙명 뮤직엘 음악학원’ 김혜은 대표, “취미도 전공처럼, 놀 때도 확실하게”

등록일 2020년03월26일 13시0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학부모가 가장 사랑하는 사교육 중 단연 인기가 있는 것은 바로 피아노 학원이다. 피아노를 통해 감성을 발달시키고 양 손을 사용함으로써 좌뇌와 우뇌를 고르게 발달시키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피아노학원, 음악학원에 다니게 된다. 음악은 ‘음학’이 아니다. 배워야만 하는 딱딱한 공부가 아닌 그저 느끼고 재미있게 접해야 하는 것이 음악이다. 하지만 보통의 한국식 음악교육은 그렇지 않다.

 

‘숙명 뮤직엘 음악학원’의 김혜은 대표는 음악을 공부가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라고 생각이 들 수 있게끔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지도하고 있다. 음악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게끔 하는 김혜은 대표만의 남다른 교육 철학과 방식으로 아이들이 오고 싶어 하는 학원으로 거듭났다. ‘숙명 뮤직엘 음악학원’에서는 피아노 이외에도 바이올린, 성악, 플롯, 첼로와 같은 클래식 음악을 배울 수 있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아이들이 훌륭하게 음악적인 성장을 하도록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다.

 

오늘은 경기도 화성시 진안동에 위치한 ‘숙명 뮤직엘 음악학원’ 김혜은 대표를 만나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숙명 뮤직엘 음악학원’ 김혜은 대표

 

Q. 숙명뮤직엘 음악학원은 어떤 곳인가

A. 음악은 딱딱한 공부가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라고 생각이 들 수 있게 재미를 더하여 즐겁게 지도해 나가고 있는 클래식 음악학원입니다.

 

Q. 숙명뮤직엘 음악학원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아이들이 음악을 쉽게 접하고 배워서 더 큰 무대와 더 큰 꿈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 싶었습니다. 대학 학부시절부터 다른 학원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면서 제가 가진 다른 교육과 참신한 이벤트로 아이들이 음악을 즐겁게 배우고 아이와 부모가 함께 모두 교류가 되었으면 좋겠다 했는데, 제 학원이 아니다 보니 제 생각처럼 아이들에게 주고 싶은 것도 줄 수 없는 부분이 아쉽기도 하고 저만의 스타일로 새로운 교육들을 맘껏 하며, 아이들이 오고 싶은 학원, 부모가 선택하는 학원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싶어 운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교육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A. 피아노 수업과 매번 다르게 진행되는 특강수업이 있습니다. 성악, 합창, 음악게임, 음악 감상, 수화, 리듬악기, 코다이, 컬러비즈, 암보대회, 이론왕 대회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감성적이며 창의적인 아이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수업이 진행 되고 있습니다. 물론 피아노 이외에도 바이올린, 성악, 플롯, 첼로 수업도 각 전공 선생님과 1:1 수업이 가능합니다.


 

Q.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 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

A. 1:1 수업이다 보니 아이들의 눈높이를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저희 원에 처음 어머님과 아이가 상담 올 때 ‘아이가 부끄럼이 많아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요’ 하시는데, 저희 원에서는 아이가 적으면 1번 길게는 5번 수업을 하고 1:1 수업이라 금방 친해지다 보니 아이가 학원에 적응을 금방해서 어머님들께서 놀라실 때가 종종 있어요.

 

Q. 타 학원과 비교 시 숙명뮤직엘 음악학원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다면

A. 여러 가지 악기를 한 학원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피아노 이외에 바이올린, 성악, 플롯, 첼로 등 각 전공 선생님들과 함께 1:1 개인 레슨으로 진행 됩니다. 또한 매년 특별한 향상음악회를 개최합니다. 어머님, 아버님께서 해마다 성장하는 아이들의 음악적 실력을 확인하며, 다양한 음악으로 좋은 연주도 감상하고 가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 개개인의 곡이나 성향에 맞추어 각자 어울리는 의상과 소품으로 더욱 다채로운 볼거리도 넘쳐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 쓰며 음악회를 준비합니다. 기존수업에서 추가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곡을 완성하고, 핸드벨, 오카리나, 킹플룻, 리코더, 우쿨렐레, 하모니카 등 다양한 악기로 팀을 이뤄 연주하기 때문에 다양한 악기를 접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 확장공사를 하면서 연습실 수가 기존 학원의 2배만큼 늘었습니다. 피아노 교육에서 교수법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각자의 연습인 만큼 연습실이 부족하다면 아이들의 실력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학원에서는 충분한 연습공간으로 아이들이 자유롭고 쾌적한 환경에서 연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요일마다 매번 똑같은 수업이 아닌 다양한 특강수업을 준비하면서 아이들이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창작동요, 리듬치기, 작곡, 컬러비즈, 코다이 등의 수업이 진행되었고, 앞으로도 더욱 새로운 수업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Q. 대표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아이들이 각자 다양한 꿈을 가지고 있는데, 원래 가지고 있던 꿈이 음악 쪽으로 바뀌고 있는 친구를 볼 때 너무 뿌듯합니다. 또한 남 앞에 서서 발표 하는 게 힘들고 발표 할 땐 뒤로 물러서던 친구들이 저와 함께 하면서 관객 앞에서 연주를 하는 모습을 보시고 아이의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 것 같다며, 아이가 그렇게 할 줄 몰랐다며 어머님들께서 좋아하실 때 저 또한 너무 기분이 좋은 것 같아요. 또한 콩쿠르를 준비하면서 평소 배우던 곡보다는 좀 더 난이도 있는 곡을 연습하며 완성도를 높여갈수록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고, 무대에 올라서 그동안 연습한 만큼의 결과를 얻었을 때 행복해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저 또한 아이들과 함께 뿌듯하고 보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Q.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 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A. 음악이 관련된 취미생활이라고 한다면 매 학기 아이들을 콩쿨 무대에 세우거나, 특별한 음악회를 세워 엄마, 아빠, 할머니 등 대 가족을 초대해 아이들 성장과정을 보여드리는 일이었습니다. 요즘엔 아이들에게 더 큰 무대를 세워주고자 노력하고 있답니다. 물론 비즈니스를 위해서 한일이긴 하지만, 즐거움을 느끼고 있답니다. 문화 예술 활동이라면, 아이들을 무대에 세우기 위한 교육을 하는 선생님이기도 하지만, 저나 강사 선생님들도 함께 연주를 준비해 연주가로써 듀오연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틈틈이 외부활동으로 함께 활동하다보니 아이들에게도 보여줄 것이 있다고 생각이 들어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A. 아이들에게 또는 학부모님에게 매순간 진심을 다했다는 점이 아닐까 싶어요. 학생이든 어머님이든 누구의 말이든 들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진심이었기에 몸이 움직여지지 않았을까 싶어요. 아이들이 오고 싶은 학원을 만들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생각해요. 어떤 방식으로 이벤트를 해줄 수 있을지, 매번 다른 이벤트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면 그게 가장 좋아요. 아이도 학부모님도 모두 만족하고 학원 보내시다 보니 학원에서도 점점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구축이 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숙명 뮤직엘 음악학원’ 내부 모습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A. 항상 제가 어머님과 소통하는 곳에 항상 마지막으로 하는 문구가 있습니다. ‘취미도 전공처럼, 놀 때도 확실하게’라는 문구인데, 지금처럼 아이들이 취미로 배우고 있지만 취미가 흥미가 되고 흥미가 다른 공부를 하는 데에 있어서 뒷받침이 되고, 더 나아가서는 부속과목으로 배우는 교육이 아닌 꿈을 그려나갈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음악교육자와 동시에 연주활동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는 연주자로써 사람들과 소통하려합니다.

 

Q.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많은 부모님들이 음악, 미술, 체육과 같은 부속 과목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음악을 꾸준하게 배우다 보면 어느 곳에서든 함께 할 수 있는 평생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자신있게 얘기하고 싶어요. 조금 팍팍한 스케줄 때문에 혹은 다른 집중과목을 해야 해서 음악을 아예 못하는 것 보다는 퍽퍽한 스케줄에 하루쯤은 음악으로 아이들이 쉬어갈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준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동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