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오창식물원’ 오양옥, 방주환 대표, “저희 카페에서 아름다운 식물과 맛 좋은 커피를 만나 보세요.”

등록일 2020년02월27일 15시2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오창식물원’이라는 이름만 들어서는 무엇을 하는 곳인지 정확히 알기 어렵다. ‘식물원’이라는 이름을 달고는 있지만, 사실 이곳은 카페다. 그렇다고 일반적인 카페와는 또 다르다. 식물이 있는 카페를 넘어서, 식물을 직접 식재하고 관리까지 하기 때문이다. 오양옥, 방주환 대표는 시그니처 메뉴 중 하나로 라탄 화분을 꼽는다. 이곳은 전국 유일의 라탄 화분 식재 매장으로, 구매한 화분은 섬세하고 꼼꼼하게 사후 관리까지도 해준다.

 

미세 먼지 때문에 맑은 하늘을 보기가 쉽지 않은 요즘, ‘오창식물원’에서 아름다운 녹색 식물이 내뿜는 맑은 공기와 시원한 바닐라크림라떼 한 잔을 맛보는 건 어떨까. 인테리어와 커피를 전문적으로 배운 두 사장님의 노하우로 식물원과 카페의 매력 모두 느낄 수 있다.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 위치한 ‘오창식물원’의 오양옥, 방주환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도록 하자.

 

왼쪽부터 ‘오창식물원’의 방주환, 오양옥 대표 '충주식물원' 김미숙, 조성재 대표
 

Q. 오창식물원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저의 본업은 인테리어 디자이너입니다. 현재도 인테리어 회사에 재직 중이고요. 남편은 카페 창업을 위해 커피를 배우고 있었습니다. 인테리어에 대해 고민하던 중 지인의 소개로 저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인연으로 같이 창업을 하고 결혼까지 약속한 사이가 되었어요. 처음 만난 날 남편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갈 수 있는 편안한 카페 인테리어를 원한다며 막연한 숙제를 줬어요. 며칠을 고민하던 저는 요즘 트렌드이기도 하고 제가 좋아하는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었고 식물 카페를 제안했습니다. 이곳저곳 찾아보던 중 남편의 커피 학원 근처인 ‘충주식물원’이라는 곳을 알게 되었지요. 남편과 함께 방문한 충주식물원은 가맹점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하셨고, 저희는 그날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어요. 알고 보니 남자 사장님이 식물 쪽 관리를 해주시고 여자 사장님께서는 카페 운영을 하고 계셨어요. 직접 식물을 심다 보니 판매된 식물들 사후 관리까지 해주셨고, 그런 식물에 대한 애정이 진심으로 느껴져서 더욱 관심이 생겼습니다. 일반적인 가맹점과는 다르게 식물 유통 및 관리만 직접 해주시고 인테리어나 세부적인 부분은 저희가 직접 결정하거나 작업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더 좋은 조건으로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식물에 대한 사후 관리 부분은 동일하구요. 처음 제가 제안했던 플랜테리어가 인테리어 효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판매 아이템이 되면 더 좋은 시너지가 생길 것 같았고 성공 사례도 있었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하필 그때 서로를 알게 되어 운명처럼 카페 식물원이 생긴 것 같아요.

 

Q. 오창식물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남편이 내준 숙제처럼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오셨으면 좋겠지만, 요즘 미세 먼지로 인해 마음 편안히 다닐 수 없는 육아맘, 또는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가 자주 찾아주셨으면 좋겠어요. 특히 노키즈존이 많아 저희 매장에도 가끔 전화 문의가 와요. 아이 동반할 수 있냐고 말이죠. 그런 전화를 받으면 아직 아이가 없는 저희 부부로서는 벌써 걱정이 들기도 해요. 미세 먼지는 나이와 관계없이 모든 연령층에 좋지 않으니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 연령층이 저희 식물원을 찾아주시면 좋겠어요.

 

A2. 주요 서비스 품목

저희 식물원의 시그니처 메뉴는 아이스 바닐라 크림 라떼, 그리고 직접 심어 판매하는 라탄(왕골)화분이에요. 그 외에도 수제 와플 디저트와 얼그레이 스윗밀크티도 좋고요. 원두를 따로 블렌딩하기 때문에 에스프레소가 들어간 음료는 거의 만족하실 것 같아요. 매장 곳곳에 식물들과 어울리게 포토존도 잘 꾸며놔서 구경하는 재미도 있으실 거예요.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바닐라 크림 라떼에 들어가는 크림은 저희만의 레시피로 직접 만들어서 따뜻한 음료나 차가운 음료 어느 것에도 어울리는 달달함과 부드러움을 갖추고 있어요. 수제 와플은 기존 와플 반죽에 땅콩 분태를 섞어 땅콩 와플로도 판매가 되고 있으며, 일반적인 과일 와플이 아니라, 잼이나 소스, 그리고 아이스크림, 휘핑크림에 찍어 먹는 디저트에요.

 

‘오창식물원’의 실내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오창식물원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우선 식물이 있는 카페는 많이 보셨을 수 있지만. 직접 식재하고 식물 관리를 하는 곳은 많이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판매된 화분은 사후 관리까지 해드리기 때문에 식물을 잘 모르는 소비자들도 건강하게 오랜 기간 동안 식물을 키우실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매장에서 판매 중인 라탄(왕골)화분은 라탄 특성상 습기에 약해 금방 상할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흙의 배합, 그리고 화분의 통풍법을 연구하여 직접 심음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고, 전체 식물원 매장은 전국 유일의 라탄 화분 식재 매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제 직업의 장점을 살려서 인테리어 유지 기간을 분기별로 두고선 매 분기마다 리뉴얼 공사를 하려고 해요. 기본 화이트, 식물(그린)에 다른 색감과 스타일링을 더해서 지루하지 않은 포토존을 보여드릴 거예요.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사실 저희는 계획적으로 창업을 한 것이 아니라 운과 때가 맞아서, 그리고 좋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어서 지금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오픈한 지 며칠이 되지 않아 정확한 철학이나 가치관에 대해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아직은 매장을 준비하면서 설레던 마음, 초심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매일 제공되는 음료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할 것이고, 매일 식물들의 상태를 체크하며 잘 키워나갈 것이며, 오픈 준비 때 “첫 번째 손님이 되어 주세요”라고 홍보했기 때문에 찾아주시는 손님 한 분 한 분께 감사하게 생각하며 운영하면 될 것 같아요.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오픈 첫날 유모차와 함께 부부 손님이 오셨는데요. 유모차에 타고 있던 아이가 커다란 식물들이 무서웠는지 너무 울어서 입구에서 들어오지 못하시고 그냥 되돌아가셨어요. 첫날이라 오픈 선물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물론 구매해 주시진 않으셨지만 감사한 마음에 선물을 드렸습니다. 며칠 후에 그때 손님이 다시 오셔서, 좋은 첫인상으로 남았다며 재방문을 해주셨고, 지금도 자주 방문해 주십니다. 뜻하지 않은 행동이 좋은 결과로 돌아올 때가 가장 뿌듯한 것 같아요.

오픈 이튿날쯤 테이크아웃 주문이 있었는데요. 저희 실수로 음료가 바뀌어서 나간 컴플레인 사례가 있었어요. SNS로 그 사실을 알게 되었고 해당 손님께 메시지를 보내어 사과를 드리며 컴플레인 처리를 해드렸지요. 며칠 뒤 그 손님이 재방문해 주셨을 때 너무 기뻤습니다. 저희 실수로 인해 손님께 피해를 드렸고, 기분이 많이 상하셨기에 다신 오지 않으실 거라 생각했었거든요. 먼저 진심으로 다가가면 진심을 느껴주시는 것 같아요.

 

‘오창식물원’의 메뉴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운과 때가 맞아서, 그리고 좋은 사람들을 만났기에 가능한 일이지요. 그 좋은 사람들이 커피를 공부하던 남편, 인테리어를 하는 저, 식물 관리를 하는 충주식물원 남자 사장님, 홍보물이나 식물원 내 소품을 준비해 주셨던 충주식물원 여사장님 이렇게 제각각인 4명의 사람들이었고, 그 사람들의 특기와 장점이 지금의 ‘오창식물원’을 만든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앞으로는 저희가 ‘식물원’이라는 가맹점을 여러 곳에 내는 것이 목표예요. 이 좋은 식물과 공간을 더 많은 곳에서 소비자들께 제공해드리고 싶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너무 고민하게 되면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때로는 단순하고 운명에 맡기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저희처럼요.

 

이에녹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